AI관련주 - 엔비디아가 대체 뭔데? +상승 이유
안녕하세요!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최근에 엔비디아를 비롯 AI관련주들이 많이 하락을 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써보는 글입니다.
그치만 상기글을 쓰기전에 먼저 AI관련주들이 오른 이유에 대한
설명이 선제적으로 필요할 것 같아서 천천히 글을 게시해보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 글로 엔비디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글 시작합니다!
1. 엔디비아
- 설립: 1993년 4월 5일
- 창립자: 젠슨 황(Jensen Huang), 크리스 말라초우스키(Chris Malachowsky), 커티스 프리엠(Curtis Priem)
- 본사: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 주요 제품: GPU(그래픽 카드), AI 반도체, 데이터센터 솔루션, 자율주행 및 로보틱스 기술
- 주요 경쟁사: AMD, 인텔, 퀄컴
엔비디아(NVIDIA Corporation)는 최근에는 미국의 반도체 및 인공지능(AI) 기술 기업으로, GPU(그래픽 처리 장치) 개발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회사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사실 이 기업은원래 PC 게임 그래픽을 위한 GPU(그래픽카드) 제조사로 시작을 했는데 최근에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자율주행, 슈퍼컴퓨팅 등, 첨단 기술들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기존 사업이 수혜를 받아 다양한 기술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 주목받는 이유
엔비디아는 원래 게임 그래픽 처리를 위해서 그래픽카드(GPU)를 개발한 업체인데, AI 연구자들이 딥러닝을 수행하는 데 GPU가 CPU보다 훨씬 빠르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이 GPU들이 AI 연구의 필수품이 되었고 이로인해 수혜를 받게 된 것이죠.
- CPU(중앙처리장치): 직렬 연산(한 번에 하나씩 연산) → AI 학습 속도가 느림
- GPU(그래픽처리장치): 병렬 연산(여러 개의 연산을 동시에) → AI 학습 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름
* 특히, 엔비디아의 CUDA(병렬 컴퓨팅 플랫폼) 덕분에 AI 연구자들이 쉽게 GPU를 활용하면서 AI기술들을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게다가 엔비디아는 기존에 전 세계 GPU 시장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기에 솔직히 의도하진 않았지만 해당 GPU가 고성능 그래픽과 AI 연산 분야에서 갑자기 필수재가 되어버렸기에 타 기업들 대비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게 된 것입니다.
3. 거품논란?
하지만 이러한 엔비디아의 급격한 상승을 거품이라고 보는 시각이 최근 등장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엔비디아 자체가 GPU가 AI가 뜨면서 갑자기 준비되지 않은채 각광을 받으면서 주가가 폭등을 한 것인데 과연 이것에 대한 대체제가 없냐? 에 대한 시각들이 일부 생기기 시작한것이지요.
주가로 보더라도 엔비디아는 AI(인공지능)시장의 급성장 덕분에 23년 이후부터 주가가 급격히 상승을 했던 것인데 최근 딥시크가 나오면서, 사람들이 조금씩 의구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인데 앞으로 과연 엔비디아는 어떻게 될까요?
딥시크와 연계되서 엔비디아의 향후 전망에 대한글은 또다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